한국 빨강머리 앤 카페 발전 방향과 일본 빨강머리 앤 카페 소개 앤 상품(일본)

   우리나라도 이제 많은 빨강머리 앤 카페(커피숍, 레스토랑)가 생겨났고 더욱 번창할 것이므로 일본의 진정한 앤 카페를 보여드리면 앞으로 우리나라 앤 카페의 방향에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본의 오리지널 앤 카페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사진은 글의 내용과 관련된 참고용입니다. 글의 내용과 사진의 배치가 일치하지 않은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스시오바라 시 세키야의 빨강머리 앤 카페 건물, 인테리어, 식사메뉴 (c) 2010 mihara02 plaza.rakuten.co.jp/nasunomihara>

   일본은 2008년인 빨강머리 앤 100주년 이전에는 매우 지역적인 빨강머리 앤 카페 외에는 카페 사업이 그렇게 대두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우리나라에 더 어필되는 빨강머리 앤 카페가 있었을 정도였습니다. 우리나라는 대구 동성로와 서울 논현동의 대표적인 앤 카페(2000년대 성업하다 지금은 폐업)가 있었고 이후 유사한 귀여운 카페가 발달하며 빨강머리 앤 관련 메뉴와 인테리어 소품이 장식된 인테리어 스타일이 발달하다가 앤 하우스(2006년) 등의 체인점 형식이 발달되게 되어 이에 탄력을 받은 자영업 앤 카페도 일본과 비슷하게 2008년 이후부터 꾸준히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키나와 모토부쵸의 앤 카페 건물, 인테리어, 식사메뉴 (c) 2010 ☆ガチマヤ r.tabelog.com/okinawa>

   빨강머리 앤 팬으로서 매우 바람직한 일이고 빈티지 인테리어로 획일화된 대형 체인점 커피 브랜드보다는 자영업의 측면에서 더 어필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건물마다 커피숍이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더 아기자기하고 여성적인 카페는 아직도 부족합니다. 일본은 그것의 최상위 레벨의 앤 카페 사업을 2008년부터 보여 주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건축회사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메이플홈스의 앤풍 개인주택 스케치와 실제 인테리어, 브루스홈의 3D 그래픽(c) 2011 メープルホームズ maplehomes.co.jp, 2009 こばいち mkk8367.blog59.fc2.com>

   오래전부터 소개한 메이플홈스(정식 빨강머리 앤의 집 라이센스 보유)를 위시한 인테리어 및 수입주택 건축회사인데 그러한 회사에 의해 빨강머리 앤 건물이 만들어지고 내부 인테리어와 식음료 종류도 그에 맞추어 선택됩니다. 즉, 일본에서는 호텔 수준의 식음료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자영업 개념에서는 일본의 수준에는 다다르지 못할 겁니다. 그러나, 바꿀 수 없는 건물 부분 외에서 특정한 부분인 인테리어와 식음료 메뉴 부분에서는 그들보다 현재 비슷한 수준이거나 더 나은 수준입니다. 빨강머리 앤의 아기자기한 인테리어가 이제 국내에도 자리잡았고 그것을 뒷받침 해주는 빨강머리 앤 상품들이 일본보다 더 창조적이니까요. 즉, 그것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인 것 같습니다.

  
<다카마쓰 시의 르 카페 앤 건물과 한국식 냉면 메뉴 선전, 벽면 인테리어(c) 2008 delmo qooocai.blog27.fc2.com, 2011 {^L^} metabokawa.ashita-sanuki.jp>

   일본의 건물 자체로서 럭셔리한 빨강머리 앤 카페들이 앞으로 계속 성업할 것이겟지만 건물 부분에서는 그저 그런 우리나라에서 빨강머리 앤 카페에서 어필되는 부분은 식음료 메뉴와 더 예쁜 인테리어와 차별화 된 서비스일 겁니다. 사진들을 통해 참고하시고 자신의 가게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적인 인테리어와 극진한 친절 그리고 식음료 메뉴로 승부해야겠습니다.

  
<미야기현 나토리시 살롱 드 카페 앤의 건물, 티, 식사메뉴 (c) 2010 クオ r.tabelog.com/miyagi>

   인테리어와 식음료에만 신경을 쓰면 서비스가 하락하는 경우가 흔한데 다른 것을 포기할지언정 서비스는 포기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올라 메뉴표를 스티커로 붙여서 빨강머리 앤에 어울리지 않는 보기 싫은 메뉴판이 되었다 하더라도 그건 괜찮습니다. 그러나 꽃장식이 들어가던 요리에 꽃이 비싸서 꽃을 빼고 서비스했다고 하면 그건 안되는 겁니다. 빨강머리 앤 카페, 커피숍, 레스토랑 사업은 사람을 위한 산업인 '서비스업'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카페에는 빨강머리 앤이 없어도 서비스가 되지만, 서비스가 없는 빨강머리 앤 카페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 사진에 보이는 카페의 인테리어, 메뉴, 상호, 프랜차이즈 등의 모든 권리는 현지의 점포에게 있습니다. 현지의 점포에 허가를 받지 않고 개인적인 아이디어 참고 외의 어떤 형태로든 인테리어 및 메뉴의 복제를 할 수 없습니다. (Copyright 2011 Japanese local Anne Cafes, Japan)

덧글

댓글 입력 영역


HNR Web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