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빨강머리 앤 관련 샵에 대한 로맨티스트의 입장 빨강머리앤 저작권

   이제 우리나라는 빨강머리 앤 스타일 관련 샵(카페, 펜션, 미용실, 수공예, 퀼트, 빈티지, 소품, 인테리어 등)이 어느 정도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빨강머리 앤 이름 관련 샵은 항상 소개해 드리고 있고 각종 상품도 자료 보관차 항상 소개하고 있습니다. 성장이 극대기에 다다르면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 생깁니다. 혹시나 하여 상표, 상호, 지적재산권에 대한 로맨티스트의 기본 입장을 밝혀 보겠습니다.

앤 이름의 부정적인 점에 대해

1. 이미 보통 명사가 된 빨강머리 앤의 이름을 독점하거나 그 이름을 악용한 업체는 로맨티스트는 절대 홍보해 드리지 않습니다.

2. 악용한 사례가 있을 경우 로맨티스트가 게시물로 영구히 남깁니다.

3. 자기 업체만의 이득을 위해 상표, 상호, 지적재산권의 분쟁을 제기한 업체는 역시 게시물로 영구히 남깁니다.

앤 이름의 긍정적인 점에 대해

1. 앤의 이름으로 예쁘고 아기자기한 상품이나 분위기와 서비스를 만들어 세상을 밝게 만드는 업체는 두고두고 홍보해 드립니다.

2. 앤의 이름이 아니라도 빨강머리 앤의 모티브를 활용하여 창작하면 두고두고 홍보해 드립니다.

3. 더 나은 서비스와 그 품질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소재를 게시물로 제공합니다.

   이렇게가 보통의 입장인데 기본적인 취지를 아실 겁니다. 즉, 빨강머리 앤을 활용해서 우리나라 문화와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는 업체는 두고두고 신경 써서 홍보해 드려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린다는 것이고, 우리 모두의 것인 빨강머리 앤을 이용해서 자기 배만 불린다면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반대한다는 것입니다.
   빨강머리 앤이 원래 우리나라의 것도 아니었고 루시 모드 몽고메리 창작의 저작권이 있는데도 캐나다는 그에 대해 댓가도 청구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을 활용해서 자신이 잘하는 것을 결과물로 만드는 것은 지극히 추천되고 누가 뭐라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자기의 것이라 하여 우리끼리 저작권이나 상표권을 주장하고 고발하고 소송하면 원창작자는 뭐가 되겠습니까?
   예를 들어 오래전에 어느 출판사의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책을 사고 우편엽서를 보내면 추첨을 통해 프린스 에드워드 섬 여행권을 준다고요. 후원하는 주최측의 이유가 어찌 되었든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정중히 사과라도 하고 적절한 다른 것을 제공하면 될 것을 여태까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절판되었죠.
   여기서 교훈이 있습니다. 나만의 것이라 생각하고 그것이 주는 이득만 생각하면 결과적으로 절대 발전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더 안 좋은 것은 한 번 망가진 이미지는 회복하기가 너무 힘들다는 거죠. 우리나라의 오래된 최상위 앤 셜리 이름을 가진 모 업체를 로맨티스트가 홍보하지 않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업체 개개의 경우에는 발전할 때도 있고 쇠락하는 때도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 어느 선에 올라온 것은 어느 정도 이하로는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현재에 잘 하면 나중에도 잘 됩니다. 중국집으로부터 호텔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 업종의 기본 3대 철칙이 있습니다. 신속, 정확, 친절이라는 모토죠. 이 세가지를 잘 지키면 욕 먹을 일도 없을 것이고 로맨티스트가 나서서 반대해야 할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것을 잘 지키신다면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상황에 상당한 홍보비를 지불해야만 하는 업체에 대한 게시물을 로맨티스트가 항상 무료로 해드립니다. 로맨티스트는 어떠한 댓가도 바라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여 기대 이상의 돈을 벌었다면 아주 작은 일정 부분이라도 사회와 원저작자에게 기여했으면 하는 것이 로맨티스트의 바램입니다. 그러면 더 이상 올라갈 곳이 없게 되겠죠. 이미 실천하고 있는 업체도 있고 실천하는 작가들도 많습니다. 빨강머리 앤의 아름다운 세상이 더욱 많이 실현되기를 바래 봅니다. 감사합니다.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업체 : 앤의 다락방 http://www.annesattic.co.kr/

원저작자에게 기여한 출판사 : 세종서적 http://www.sejongbooks.com/

덧글

  • 2017/07/22 07:4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맨티스트 2017/07/27 13:34 #

    한글로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영어로만 안쓰면 됩니다. 일부 그 상호를 사용하는 곳이 있는데 앞이나 뒤에 업종을 적어서 중복이 없으면 문제 없이 등록될 겁니다. 그 업종명은 영어도 가능하고요. 예) 빨강머리앤 브런치, 빨강머리앤 미용실, Gallery 빨강머리앤
댓글 입력 영역


HNR Web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