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빨강머리 앤 빨강머리앤 관련문학

   판타지 소설의 황금기를 만든 조앤 K. 롤링(Joanne Kathleen Rowling)의 해리 포터는 시리즈의 첫 권이 나왔을 때부터 빨강머리 앤과 비교되며 언급되고 있습니다. 물론 직접적으로 빨강머리 앤에 영향을 받은 문학이라고 보기엔 무리한 점이 있고 장르가 판타지라서 성격상 다릅니다만 비교되는 여러가지 소재와 상황에 대해 언급된 많은 글과 뉴스들이 있었습니다. 빨강머리 앤 팬은 대부분 어린이와 청소년이기 때문에 해리 포터, 나니아 연대기 등의 팬과 매우 가깝습니다. 같은 아동문학이고 성장소설이며 그것을 넘어서 성인에게도 어필된 소설이었으니까요.
   일단 공통적인 부분으로는 11살짜리 고아라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해리 포터의 눈 색깔 역시 어머니에게 물려 받은 빨강머리 앤과 똑같은 초록색이고 천대 받던 친척집이나 고아원에서 갑자기 행운이 찾아온 점, 희망이 되는 곳인 초록 지붕집이나 호그와트로의 여행 과정도 역시 기차와 마차를 이용합니다. 빨강머리 앤은 여자 아이답게 "어머, 어머!" 를 외칠 뿐이고 해리 포터는 "익스펙토 페트르눔!" 을 외치는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조앤 K.롤링은 루시 모드 몽고메리 여사가 캐나다를 대표하는 여성문학가인 것처럼 영국을 대표하는 여성 소설가가 되었습니다. 빨강머리 앤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이 없어서 아쉽지만 옹호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리사 : 아라벨라 피그는 다은 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됩니까?
J.K.롤링 : 피그 할머니는 5편에 나오게 되고 그때 그녀에 대해 알게 될 겁니다.
리사 : 공평치 않아요! 전 문학 도서로 해리 포터를 채택한 학교를 압니다. 우린 빨강머리 앤만 지금 읽고 있다고요!!!
J.K.롤링 : 웃기군요... 빨강머리 앤이 어때서요?! 전 앤 셜리가 좀 쾌활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어쨋든 적어도 당신은 새 책을 아직 읽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재미있게 될 거예요. 아마도 책을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Barnes and Noble & Yahoo! chat with J.K. Rowling (c) 2000 Barnes and Noble & Yahoo accio-quote.org>

 
<앤 유사 캐릭터 인형 Elia (c) 2009 mitsubish flickr.com> <헤르미온느 인형 (c) 2009 Keera flickr.com>

   어찌되었건 빨강머리 앤이든 해리 포터든 꿋꿋하게 맞서서 싸워 이긴다라는 공통적인 아동문학의 성취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동화의 것과도 일맥상통합니다. 판타지도 고전이 될 수 있고 로맨스도 고전이 될 수 있다는 씨앗은 아무리 인기 없는 소설이라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도 해리 포터를 안읽어보셨습니까? 여러분은 어떤 것을 더 좋아하십니까?

주요 출처
존 그레인저(John Granger) 호그와트프로페서닷컴 http://www.hogwartsprofessor.com/
아시오-쿼트 http://www.accio-quote.org/
LMM-ANNE http://www.lmm-anne.net/

이글루스 가든 - 빨강머리 앤과 함께 하는 삶

덧글

댓글 입력 영역


HNR Web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