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머리앤(Anne of Green Gables) 상표권에 대하여 빨강머리앤 저작권

   이 게시물이 언제 나오게 될지 저 자신도 기대했는데 2010년을 맞이하여 나오게 되어 기쁩니다. 2001년 이후 9년이 걸렸네요. 빨강머리 앤의 상표권에 대한 안내 게시물입니다.

   빨강머리 앤(빨간머리 앤, 초록 지붕 집의 앤)은 이제 보통명사가 되었고 그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분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소설을 뜻하기도 하고 앤 셜리 캐릭터나 드라마나 만화영화 모두를 뜻하니까요. 어떤 형태로든 소설의 내용을 편집, 배포, 출판, 응용,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제목인 "Anne of Green Gables"(초록색 박공 지붕 집의 앤)의 상표권은 캐나다의 루시 모드 몽고메리 협회(유산재단, 상속권자)의 소유 상표입니다. 로맨티스트의 많은 게시물을 통해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그동안 한국 라이센스에 대한 루시 모드 몽고메리 협회의 요청에 대해 로맨티스트는 대변자로서 많은 노력을 했고 그에 대해 많은 업체의 라이센스 위반에 대해 실무적 사항에 대해 커버를 했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빨강머리 앤의 상표와 그에 따른 콘텐츠에 무심했었지만 빨강머리 앤 100주년(2008년)을 맞은 후로는 주목할만한 성장을 보였다는 점에서 캐나다의 라이센스 실무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물론, 앤을 활용해서 자신의 업체에서 가장 잘 하는 부분 중에 빨강머리 앤의 이름을 붙이면 홍보와 품격 상승에 도움이 되고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그 부분에서 우리나라는 이미 많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고 일본에 근접한 수준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좋은 부분이 있다면 나쁜 부분도 있겠죠. 우리나라에서 그동안 도서나 상품에서 캐나다의 루시 모드 몽고메리 협회나 라이센스 사에 기여한 것은 세종서적의 빨강머리 앤 100주년 기념 도서뿐입니다. 빨강머리 앤이 100년이 지나는 동안 우리나라에서 돈 내고 루시 모드 몽고메리 여사의 작품에 대해 권리를 가진 것은 그것 밖에 없다는 뚯입니다. 즉, 지적재산권 개념이 전무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우리나라 상표법이나 저작권법도 선진국 수준에 이르렀고 우리의 수준도 선진국에서 원조 받는 수준이 아닌 선진국의 수준에 이르렀기에 지적재산권 개념도 그에 맞게 타인의 권리에 대해 기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2010년 올해(2010년 1월 1일부)부터는 몽고메리 협회가 소유한 빨강머리 앤에 대한 상표권에 대해 우리나라의 침해에 대한 사항에 로맨티스트가 전혀 커버해 드리지 못합니다. 그 제목을 그대로 사용하려면 빨강머리 앤 라이센스 사에 연락하셔서 정식으로 라이센스를 받으시든지, Anne of Green Gables 관련 상표가 아닌 다른 제목을 사용하시던지, 한글로 유사 제목을 쓰시던지 해야 합니다. 한글로 사용할 경우에는 라이센스 사나 유족께서 지역 언어에 대해 권리를 주장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엄밀한 의미에서는 그것도 지적재산권에 포함됩니다. -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업체는 그렇게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루시 모드 몽고메리 여사의 작품으로 라이센스가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작품명이 루시 모드 몽고메리 협회(상속권자, 유산재단)의 소유입니다.

Anne of Green Gables
Anne of Avonlea
Kilmeny of the Orchard
The Story Girl
The Golden Road
Anne of the Island
Anne's House of Dreams
Rainbow Valley
Rilla of Ingleside
Emily of New Moon
Emily Climbs
The Blue Castle
Emily's Quest
Magic for Marigold
A Tangled Web
Pat of Silver Bush
Mistress Pat
Anne of Windy Poplars
Jane of Lantern Hill
Anne of Ingleside
Chronicles of Avonlea
Further Chronicles of Avonlea
Courageous Women
The Alpine Path
The Watchman & Other Poems

   루시 모드 몽고메리 여사의 이름도 협회가 소유한 상표입니다.

L.M.Montgomery
L. M. Montgomery
Lucy Maud Montgomery


   앤의 섬인 프린스 에드워드 섬의 지명은 캐나다 정부와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주 행정부의 소유입니다.

P.E
P.E.I
Prince Edward Island


   앤 셜리의 캐릭터와 초록 지붕 집에 대한 지적재산권도 루시 모드 몽고메리 협회 또는 주행정부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초록 지붕집 건물에 대한 부분은 캐나다 국립공원 및 산하단체가 소유하고 있고, 캐릭터의 소유는 루시 모드 몽고메리 협회가 가지고 있지만 권리는 주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독창적인 캐릭터를 스스로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총총 땋은 빨간색 머리의 주근깨 소녀
초록색 지붕 집 건물의 외내부 구조와 디자인
루시 모드 몽고메리 여사 관련 오토그래프(사인 내 고양이도 포함된 autograph 또는 signature)와 사진

   위의 상표에 대한 사항은 상업적 상호, 상표, 브랜드, 프로젝트, 미디어 등에 대해 대문자나 소문자, 철자를 활용한 모든 영어 단어가 해당됩니다. 즉, 예를 들어 "Anne's Diary; Ann of Green Gables; Anne of Red Gables"라 해도 걸면 걸립니다. 하지만 보통은 소송을 하지 않고 협의를 통해 적절한 프린스 에드워드 섬의 관광 홍보나 빨강머리 앤 홍보로 댓가를 대신하게 해줍니다. 방송이나 신문, 도서의 경우에 원제가 빠지고 출판될 수는 없기에 그러한 관점에 해당되고 비상업적(공익성) 프로젝트나 연구 학술 분야에서는 통보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리 같은 상업적 상품의 경우에는 도서로 등록한다면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만 ISBN 번호가 없는 다이어리나 상품(사은품, 기념품, 비매품 모두 포함)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즉, 라이센스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여건상 업체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기 때문에 한글로 또는 엉뚱한 영문 조합으로 빨강머리 앤 관련 단어를 쓰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대부분 그렇게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보통 이해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나서 ISBN 번호를 받지 않은 도서가 아닌 상품이고 'Anne of Green Gables'라고 제목이 쓰여져 있다면 소송의 대상이 됩니다. 도서의 경우에는 빨강머리 앤 홍보라는 관점이 크기 때문에 상표권에 대해 관대하지만 상업적 목적이 주요점인 도서라면 걸면 걸립니다. 소송이 들어올 경우 대부분 담당 변호사는 아래의 분이십니다.

메리언 헵(Marian Hebb) : 루시 모드 몽고메리 협회, 미디어 라이센스 저작권 전문 변호사
주소 : 250 Merton Street, Suite 304, Toronto, Ontario M4S 1B1 CANADA
전화 : (416) 971-6618
팩스 : (416) 971-9184
이메일 : marian@hebbsheffer.ca

   빨강머리 앤 드라마의 제작사 설리반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저작권이 종료되지 않았던 1985년에 제작되어서 소송을 통해 저작권과 상표에 대한 사용료 200만 달러(20억원) 이상을 지불했습니다. 저작권과 상표권(상호)에 대해 이제는 우리나라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많은 라이센스를 통해 루시 모드 몽고메리 라이센스 사 및 앤의 섬에 기여해서 프린스 에드워드 섬에서 기여한만큼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정식 라이센스도 상표권의 가치나 인지도가  메이저 브랜드에는 못미치기 때문에 그렇게 가격이 나가지 않습니다. 상품이나 프로젝트 규모와 내용에 따라 적절한 작품명으로 퍼센트 수수료 정도 수준에서 계약할 수 있고 정식 체결되면 우측의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로고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상품이라면 라이센스 가격이 더 쌀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일본의 퀼트업체 하나모멘이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Red Haired Anne -  라이센스를 위한 연락처는 협회(유산재단) 멤버의 상표권을 일괄 대행하고 있는 라이센스 사의 아래의 정보와 같습니다. Logo Copyright, Anne of Green Gables Licensing Authority Inc.

라이센스사명 : The Anne of Green Gables Licensing Authority Inc.
연락처 정보 웹페이지 : http://www.gov.pe.ca/anne/index.php3
라이센스 신청서 다운로드 : http://www.gov.pe.ca/forms/pdf/1333.pdf

   또는 협회의 당사자인 데이비드, 루스, 케이트 맥도널드 씨에게 직접 연락해도 됩니다.

   2010년부터는 상표권 및 기타 사항을 잘 숙지하시어 상호, 프로젝트, 상품을 개발하여 건전한 빨강머리 앤 세계를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이센스 사의 정식 로고가 우리나라에서 상품에 보이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기여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덧글

  • 해나 2010/03/15 23:30 # 삭제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런 곳이 있었다니 놀랍네요^^
  • 로맨티스트 2010/03/16 17:34 #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2016/03/17 21:0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3/20 21:0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7/08/29 14:2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맨티스트 2017/08/29 14:52 #

    텍스트는 전혀 문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영어 제목인데 캐나다의 경우에는 루시 모드 몽고메리 유산재단에 있어서 북미(미국 캐나다)의 경우에는 출판에 대한 상표권 문의를 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번역된 후니까 제목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 2017/09/05 17:5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맨티스트 2017/09/06 13:22 #

    개인 창작이라도 일본의 것과 유사하다면 의장권 분쟁이 생길 겁니다. 위에 보이는 그림의 김지혁 작가 것처럼 아예 다르면서도 자신만의 것이면서 예쁜 앤과 다이애나를 표현한다면 오히려 작가의 저작물이 되죠. 그것을 위해 노력하면 더 좋은 작품이 나올 겁니다. 라이센스는 개인이 취득할 수 있는 규모의 비용은 아닙니다. 한글 제목 '빨강머리앤'은 자유롭게 사용해도 됩니다.
  • 2017/12/02 04:1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맨티스트 2017/12/04 13:07 #

    빨강머리앤 텍스트의 저작권이 종료되어 활용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훌륭한 새로운 판타지를 기대합니다.
  • 2018/12/10 13:0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맨티스트 2018/12/14 16:45 #

    예, 캐나다 국내법에 의하면 현재 루시 모드 몽고메리 재단이 상표권으로 anne of green gables를 소유하고 있고 앤 셜리의 특징인 주근깨, 갈래머리의 캐릭터 자체에 대한 권리도 가지고 있습니다. 타 국가에서 2차 저작으로 창작하여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에는 별 지장이 없는데, 이름을 앤 셜리라고 하거나 초록 지붕집의 앤 등의 상표권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지적재산권에 해당하는 사항이 되면 재단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많은 캐릭터 중의 하나일 것이기에 % 계약 등을 할 수 있겠는데 그러면 그리 큰 돈이 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2019/06/05 22:1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맨티스트 2019/06/07 13:04 #

    니폰 애니메이션의 것과 너무 유사하게 그린 것이 아니면 저작권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새로운 예쁘고 귀여운 캐릭터를 기대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HNR Web Player